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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상하는 개발자
[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파헤치기. 본문
아주 오랜만에 포스팅을 한다.
오랜만에 가져온 주제는 바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개념이기에 정리를 한번 해보고자 한다.
그럼 시작해보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그렇다면 여기서 객체는 무엇일까??
객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상화라는 개념이 필요하다. 추상화를 먼저 알아보자.
추상화
-> 현실 세계에서 특정한 대상을 관찰하여 핵심적이고 특징적인 공통점들을 뽑아내는 과정을 말한다.
즉,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이러한 공통적인 특징들은 속성과 행위로 나뉘는데, 이것들과 관련 있는 것들끼리 묶어놓은 것을 캡슐화라고 한다.
캡슐화의 목적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3. 클래스 내부 구현의 응집도를 높이고, 외부 다른 클래스와의 결합도를 낮추는 목적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 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제어자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기에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 때 관련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를 예측하는데 수월해졌다.
뿐만 아니라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객체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 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 것이 캡슐화다.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실체화된 것을 말한다.
클래스는 추상적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고 개념적으로만 존재하지만, 객체는 눈에 보이는 실체가 있다.
예를 들어, 주식 종목이라는 클래스가 있다면, 애플이나 삼성은 객체인 것이다.
상속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남이 짜 놓은 소스 코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 의도에 맞게 수정하게 되면 다른 라이브러리가 되어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 있고, 불필요한 코드의 수정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속]이라는 것을 도입하였다.
-> 상속은 객체지향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대상이 되는 클래스의 모든 특징들을 물려받는 것을 말한다.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다중 상속은 불가능하다.(클래스의 상속 관계에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은 반드시 하나만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다형성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오버라이딩 :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 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은?
1.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향상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다형성, 객체, 캡슐화 등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지향한다.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객체를 가져다 재사용하거나, 부분 수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다.
2. 실세계에 대한 쉬운 모델링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응용 소프트웨어 특성상, 절차나 과정보다 관련된 많은 물체(객체)들의 상호작용으로 묘사하는 것이 더 쉽고 적합하다.
3. 보안성 향상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의 캡슐화 특징으로 실제로 구현되는 부분을 외부에 드러나지 않도록 하여 정보를 은닉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은?
1. 느린 실행 속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캡슐화와 격리 구조이기 때문에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과 비교하면 실행 속도가 느리다.
또한, 객체지향에서는 모든 것을 객체로 생각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포인터 크기의 메모리와 연산에 대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getter, setter 메서드를 사용하는 이유?
-> 멤버 변수에 직접 접근하지 못하게 private으로 접근 지정자를 설정하고, public으로 getter, setter 메서드를 만드는 것을 많이 해왔다.
이렇게 하면 어차피 아무나 접근 가능한데 왜 private를 쓸까?라는 의문이 든다.
그 이유는 getter, setter를 사용하면 메서드를 통해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 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setter에서 유효 범위를 넘은 정수가 들어왔을 때의 처리를 하고 나서 set 하거나 예외처리를 해버릴 수 있는 것이다.
참고 블로그
https://jeong-pro.tistory.com/95
https://gracefulprograming.tistory.com/130
https://st-lab.tistory.com/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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